Ⅱ. 본론
1. 공연장에 선 스타 ! 과연 누가 있는가?
데뷔 13년만에 하고 싶었던 연극무대에 드디어 오르게 된 ‘클로져’의 김지호, 지난 3월 연극 ‘바냐 아저씨’에 이어 뮤지컬 ‘밑바닥에서’ 선술집의 창부 ‘나스짜’ 연기에 도전한 김정화, 매번 스타급 연기자들을 내세워 화제를 낳고 있는 연극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중계몽의 수단으로서, 서양의 소극장운동을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다. 그래서 서양의 리얼리즘 연
일본연극 (日本演劇)
1. 설명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
연극의 특징인 것이다. 그는 항상 새로운 극작 기법을 연구하며 그러한 그의 극작기법은 그의 연극을 보는 관객의 공감과 동의를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는 연극무대에서의 영화적 기법을 통해서 연극적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영화와 달리 연극은 카메라가 아닌 관객의 눈이 카메라가
연극과 인간, 2006
옛 사람들은 인형을 괴뢰(傀儡), 귀뢰(鬼儡)혹은 면괴(面愧), 목우(木偶)라고 하여, 가면을 가리키는 한자어와 혼용하였다. 그것은 실제 인간과 다른 가장된 인격체이고, 귀신과 상통한다는 의미에서 일반화된 용어일 것이다. 이두현, 한국가면극, 문화재관리국, 1969
무대 또는 수레
7. orchestra : 춤추는 장소 또는 원
8. parodoi : 입구
9. periaktoi : 배경으로 사용되고 무대건물에 부착된
삼면으로 그려진 스크린
10. skene : 무대건물
11. theatron : 관중석
제목 : 매혹의 그리스
낯선 곳으로의 열정
출판사 : 효형출판
지은이 : 르네 그리모
제목 : 연극
연극이 어떤 것인지 보고 싶다고 했을 때 당연히 국립극장으로 손을 잡고 갈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국립극장이 걸어온 길은 그리 순탄치 않았다. 아니, 포장이 전혀 되지 않은 비포장 도로였다. 90년대를 넘어서야, 정부의 간섭과 권력의 간섭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게 되었을 뿐이다.
다양하게 남아있는 데에 비해, 관객의 수용성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늦게 시작된 것도 이러한 경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종래의 영웅이나 절대자에서 소시민으로 변화시켰으며 대사를 일상적 언어인 산문, 즉 구어체로 바꾸어서 일상적인 동작과 함께 표현했으며 극장구조에 있어서도 극이 진행되는 공간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프로시니엄 무대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연극을 관람하러 가기도 한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관객의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도 신이 나 더욱 연극에 몰두하게 되어 결국 좋은 연극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